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재테크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매도로 간단 정리

by 통하는 정보 2021. 10.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20대 블로거 이사입니다.

 

오늘은 재테크의 기본 중의 기본!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주변에서 주식투자를 하니까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은데,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지 못해서 걱정만 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방법을 알지 못하니 아예 시작을 안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고 보면 참 쉬운데 말이죠. 그 시작이 어려운 것이죠.

 


들어가기

김대리는 길고도 긴 오전시간을 보내고, 기다리던 점심시간을 맞아 동료들과 벼르고 있었던 돈가스 집에 왔다.

"그래도 시간이 가긴 하는구나."

한숨 섞인 김대리의 말에도 동료들은 관심이 없었다. 주변을 둘러보니 모두 핸드폰만 바라보고 있었다. 예전과 달라진 반응에 김대리는 옆자리 송사원에게 말을 걸었다.

"뭐 그렇게 재미있는 게 있길래 대꾸도 없이 핸드폰만 보고 있어?"

핀잔 섞인 김대리의 말에 송사원은 별말 없이 핸드폰 화면을 보여줬다. 화면에는 익숙한 회사의 이름이 채워져 있었다.

 

'삼성전자', 'POSCO', '네이버'

 

그 옆에는 빨간색 파란색 숫자가 %로 달려있었다.

"송사원 주식 시작했어?"

놀란 김대리의 말에 송사원은 대수롭지 않다는 듯 그렇다고 대꾸했다.

"요즘 주식 안 하는 사람이 어디 있어요? 김대리님은 주식 생각 없으세요?"

 

송사원의 말에 김대리는 자기도 모르게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방법을 물어봤다. 안 그래도 요즘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는데 2천만 원 예금 넣어놓은 것이 만기가 되어봐야 세금 떼면 30만 원 돈밖에 안 되었다.

김대리는 텅 비어버린 통장을 보면서 생각했었다.

'1년을 기다려봐야 30만 원이라니.. 그러면 한 달에.. 2만 원 좀 넘나?'

그러던 차에 유튜브에서는 주식투자로 높은 수익을 올린 파이어족이 열정적으로 돈 버는 법을 소개하고 있었던 것이다. 운이 좋았다고 하기에는 높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등장했다.

'나도 주식투자나 시작해봐?'

김대리는 홧김에 주식투자 어플까지 핸드폰에 설치했지만 계좌 개설을 누르는 데 망설이고 있었다. 이전에 주식하면 패가망신이라는 이야기가 머릿속에 박혔기도 했지만 당장 계좌를 개설한다고 해도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전혀 모르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 평소에 친한 송대리가 주식투자를 한다고 하니 솔깃했던 것이다.

 

송사원은 주식계좌 개설부터 주식을 사고파는 것까지 한 번에 알려주기 시작했다.

 


1.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물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기가 있어야 하듯이 주식시장이라는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기인 주식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설마 아직 주식계좌도 개설 안 하신 분은 없겠죠?

 

혹시 주식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링크로 들어가셔서 꼭 보시고 오기 바랍니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2. 주식투자방법

이 글을 보러 온 분들은 뜬구름 잡는 주식투자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스윙매매법 이런 것들 말이죠. 그것보다는 실제로 주식을 어떻게 사고, 또 어떻게 파는지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소위 초심자를 상정하고 글을 쓴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주식계좌를 개설했을 거라고 생각하고 실제 주식 창을 띄워보겠습니다.

 

 

우리 금융지주의 '팔자창'입니다. 우리 금융지주는 우리은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팔자창'이라는 말이 아직은 어색하실 텐데 주식을 사고파는 곳이 '사자창'과 '팔자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도 창과 매수 창이 더 익숙한 단어일 수도 있지만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팔자창'과 '사자창'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그러면 '팔자창'은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 수 있는 화면이 되겠죠?

 

화면의 왼쪽을 보시면 호가가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네모난 박스가 지금 거래되고 있는 주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시장가'라고 합니다.

 

호가는 50원 단위도 있고, 그보다 높은 단위도 있습니다. 주가에 따라서 호가단위가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상한가와 하한가의 정보도 나와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의 현재 가격에서 상한가는 17,250원, 하한가는 9,350원이 되겠네요.

 

그 외에도 거래량과 고점, 저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오른쪽에서는 실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현금거래만 추구하기 때문에 현금거래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정가를 선택해놓은 상태인데요. 지정 가는 내가 지정한 가격에 팔 수 있는 형태입니다. 현재는 13,400원에 판매하도록 지정해놓았는데, 더 높은 가격에 팔고 싶다면 13,500원에 지정할 수도 있고, 상한가 근처인 17,000원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시장가와는 차이가 있죠. 시장가를 선택하면 가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냥 현재 체결 가능한 가격에 주식이 거래되기 때문이죠.

 

시장가를 이용할 때는 본인이 사거나 팔고 싶은 주식의 가격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때, 혹은 빨리 사거나 판매해야 될 때 이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주가를 세팅한 후에 오른쪽 하단의 '팔자' 버튼을 누르면 주식이 판매되는 겁니다. 판매 버튼을 눌렀다고 해서 바로 판매 완료가 되는 것은 아니고, 시장에서 체결이 되어야 주식 판매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가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의 가장 기초적인 이야기였습니다. '팔자창'만을 소개하긴 했지만 '사자창'도 동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직접 따라 해 보면 금방 익히실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다음에는 보다 더 자세한 주식 거래하는 방법을 주제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배당금 높은 주식 딱 알려드립니다

 

금융주 전망 밝은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