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자급제폰 내가 바로 구매한 이유

by 통하는 정보 2021. 12. 2.
반응형

요즘 자급제폰이 대세라고 합니다. 저는 약 2년 전에 핸드폰을 교체하면서 자급제폰을 구매했는데요. 제가 왜 자급제폰으로 갈아탔을까요?

 

아마 여러분도 이 글을 읽으시면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1.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 대중화되고 있지만, 용어가 약간 어려운 느낌이 있기 때문에 설명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우리가 흔히 이동통신사 대리점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핸드폰을 개통했던 것과는 달리 핸드폰 기계만 구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급제라는 말은 소비자가 직접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뜻에서 나온 용어인 것이죠.

 

그러니까 기존에는 3대 통신사인 SKT, KT, U+ 를 통해서 핸드폰을 구매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소비자가 핸드폰 기종을 구매하여 요금제만 통신사와 계약하는 형태인 겁니다.

 

이렇게 되면 통신사의 입장에서는 원래 핸드폰 기종과 요금제를 연동해서 판매했었는데, 이제 요금제만 판매하게 되니 영향력은 더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자급제폰 도입 초창기에는 통신사들이 저렴한 핸드폰 기종만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지금처럼 최신 기종의 핸드폰을 자급제폰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것이죠.

 

반대로 자급제가 도입되면서 소비자는 협상력이 더 강해졌다고 볼 수 있죠. 때문에 약정이 없고, 원하는 요금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장점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왜 자급제폰일까?(자급제폰의 장점)

 

자급제폰은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가장 첫 번째로는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뽑고 싶습니다.

 

통신사 기본 어플이 없거나 약정이 없는 것도 실리적으로 큰 장점이기는 하지만 휴대폰을 살 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훨씬 덜하다는 점이 저에게는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휴대폰 대리점을 떠올리면 그 분위기와 느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좋지 않습니다. 대리점에 들어가기 전에 일단 마음을 단단히 먹고 들어가야 됩니다. 강매 비슷한 것을 당하지 않으려면요.

 

실제로 제 주변에 말도 안 되는 약정으로 휴대폰 계약을 한 사례도 많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자신이 원하는 기종의 핸드폰을 가격 비교해서 구매하고, 대부분 알뜰요금제로 가입하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요금제에 가입하기만 하면 됩니다.

 

어디를 가지 않고도 모두 온라인으로 해결이 가능한 것도 부가적인 장점이네요.

둘째, 통신사 약정이 없습니다. 이건 꼭 자급제폰이어서가 아니라 자급제폰이 알뜰요금제와 같이 사용되기 때문에 장점으로 넣었습니다.

 

동일한 데이터, 전화, 문자 서비스인데도 알뜰요금제를 사용하면 훨씬 저렴합니다. 개인적으로 자급제폰과 알뜰요금제로 변경하면서 기존에는 4~5만 원 들었던 요금이 이제는 16,000원 요금으로 절약되었습니다. 심지어 데이터 이용 가능 한도도 두배 가까이 늘었는데도 말이죠.

알뜰요금제는 자급제폰이 아니더라도 기존 약정이 끝났으면 꼭 고려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월 2~3만 원 가까이 아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알뜰요금제 사업자들이 있으니 어떤 요금제들이 있는지 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셋째, 이동통신사 기본 어플이 없습니다. 

 

통신사에서 핸드폰과 요금제를 같이 가입하게 되면 통신사 기본 어플이 탑재된 채로 핸드폰이 출고가 됩니다. 기본 어플은 지우기도 힘들게 되어있죠.

 

그런데 자급제폰은 통신사와 상관없이 기종을 선택해서 구매하기 때문에 통신사의 기본 어플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장점들이 있는데 아직도 자급제폰으로 안 갈아타신다? 이건 정말 안 되는 일입니다.

 

다만 무조건 자급제폰이 좋다고 말하는 건 아닙니다. 몇 가지 고려해봐야 할 사항은 있습니다.

 

3. 고려해야 할 사항

첫째, 이동통신사 혜택과 비교입니다. 자급제폰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급제폰은 따로 이동 통신사의 혜택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KT에서 핸드폰을 개통했다면 통신사에서 주는 포인트 혜택 혹은 영화 관람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지만 자급제폰은 이것이 없습니다. 그러니 이런 혜택 활용도가 높으신 분들은 자급제폰을 구입하실 때 비교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알뜰폰 사업자가 많아지면서 경쟁이 치열해지자 최근에는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소식이죠. 이벤트를 잘 이용하시면 본인의 상황에 맞는 좋은 요금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둘째, 고객센터와의 연결 어려움입니다. 알뜰폰 사업자는 대기업인 이동통신사와 달리 고객센터 운영에 있어서 약한 편입니다.

 

3대 이동통신사의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연결이 금방 되는 반면,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고객센터 연결 지연이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도 생각해보면 살면서 핸드폰 고객센터에는 전화했던 적이 거의 없었던 것 같아 그리 큰 단점이라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계속 언급하지만 자급제폰은 알뜰폰 요금제와 같이 써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알뜰폰 요금제를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몇 군데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알뜰폰 요금제를 들어보면 눈이 휘둥그레질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급제폰이란? 쓰면 안 된다는 이유

반응형

댓글